고택사진

한옥은 자연과 가장 가까운 집입니다.
터를 닦을 때면 주변 자연의 원래 모습을 해치지 않기 위해 갖은 정성을 들였고, 기둥 하나, 벽돌 하나, 기왓장 한 장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오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이렇듯 자연 속에 숨쉬는 집에서 우리 조상들은 삶을 이어왔습니다.
자연 앞에 겸손히 무릎 꿇고, 세속적 욕망이 아닌 선인의 올곧은 가르침 앞에 머리 숙이며 흔들림 없는 선비정신을 지켜왔습니다.

한옥들은 단순한 '집'이 아닙니다. 우리 곁에 남아있는 한옥들은 단순한 '집'이 아닙니다.
수백 년 세월에도 바래지 않은 숭고한 역사와 가치를 따질 수 없는 귀한 전통들이 오롯이 남아있는 우리의 '문화', 그 자체입니다.
그 중에서도 '명품'이라 불릴만한 전통한옥들을 선정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알릴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바로 '명품고택 사업'입니다.

상차림사진

이를 위해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고택과 종택들 중 문화재로 지정되었거나 70년 이상 된 한옥 중 종부가 직접 집안을 관리하며 운영하고 있는 한옥들을 엄선해 명품고택으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지원을 통해 각 고택들이 단순히 하룻밤 묵고 가는 '독특한 숙박시설'의 개념을 벗어나 대대로 이어져온 우리나라 고유의 생활방식과 전통문화를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생생한 박물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곳에는 여전히 그 집안의 후손들이 집안 고유의 음식과 전통문화를 지켜오고 있으며, 이를 손님들에게 아낌없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명품고택에는 특별한 휴식이 있습니다. 생활의 지혜를 느낄 수 있는 여러 채의 건물과 조상의 숨결이 살아있는 방에서 손님들은 잊지 못할 경험을 할 것입니다.

명가(名家)의 삶 속으로 들어가 우리나라의 소중한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명품고택으로 남다른 여행을 꿈꾸고 있는 당신을 초대합니다.

명품고택로고 및 명품고택사진
XE1.7.5.7 Layout1.0.4